티스토리 뷰

집중력높이는방법


물리적 요소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공부 잘하는 법을 먼저 물리적 요소와 정신적 요소로 살펴보겠습니다. 집중력을 가지고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뇌가 건강해야 합니다. 우리의 뇌는 산소와 각종 영양분을 공급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이것들을 뇌로 공급해주는 주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혈액입니다. 그래서 이 혈액을 어떻게 하면 뇌로 잘 보낼 수가 있을까 이것을 먼저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공부잘하는방법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것을 위해서 일단은 잘 먹고, 잘 마시고, 배설을 잘하며, 잘 자고, 열심히 운동하는 등의 물리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뇌가 건강해지고, 활성화 상태가 되어야 집중력 있게 공부를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명 '좋은 뇌'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는 공부는 비효율적인 공부가 되며, 스스로 "공부는 정말 지긋지긋한 일이야!" 라며 자기최면을 하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물리적인 여러 요소 중에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공부를 잠시 중단하고, 잠을 자던가, 바람을 쐬던가, 운동을하던가, 식사하고 물을 마시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신적 요소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아있으면 온갖 잡념, 각종 걱정과 고민, 게으름, 휴대폰 중독, 게임중독 등의 무수한 방해요소들이 자신을 괴롭힙니다. 하지만 당신은 이런 방해요소들을 극복하려는 마음조차 갖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극복하려는 마음 자체는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당신을 공부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걸림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오직 목표성취 시의 얻게 될 결과물이 무엇인지, 그 기쁨의 순간을 상상하는 데에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서 내가 지금 당장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미래에 성취할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상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눈을 감고 미래에 기뻐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 할수록 어느덧 당신의 몸과 마음은 그 꿈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공부를 달리기로 비유하여 설명할까 합니다. 공부는 절대 장거리 달리기가 아닙니다. 단거리 달리기입니다. 공부는 100m를 여러 번 나눠서 뛰는 것과 같은 이치로 생각해야 합니다. 100m를 뛰고, 쉬고의 반복말입니다. 왜냐하면, 하루종일, 공부를 오랫동안 한다고 좋은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단거리달리기로 봐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인간은 아주 오랫동안 집중해서 뭔가를 할 수 없는 생리학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집중력 있는 공부를 통해 쉬는 시간을 많이 확보함으로써 나태해지고, 지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공부를 하는 것이 장거리 달리기처럼 오래 공부하는 비결입니다. 필사적이고, 폭발적인 노력을 하고 나서, 쪽잠을 자던가, 눈을 감고 쉬어주게 되면 또다시 힘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평소에 이렇게 공부하고, 훈련을 한 사람은 시험을 본다든가, 무대 앞에서 공연한다든가 했을 때 몰입된 상태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폭발적인 집중력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사자가 자신을 잡아먹는다고 상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집중하여 공부하면 배운 내용이 더 쉽게 장기기억으로 전달됩니다. 또한 쉬는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으므로 결국 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지속적인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깨알 팁

1. 공부하기 싫거나 게을러지면 차라리 눈을 감고 누우셔도 좋습니다.

집중력 있는 공부를 위해서는 45분 공부하고 10분 쉬고 5분 복습하는 패턴이 좋습니다. 이렇게 몰입하여 공부하다가 정말 공부하기가 싫어지거나 게을러진 상황이 오게 된다면, 눈을 감고 누워서 미래에 꿈을 이룬 자신의 모습을 충분히 상상해봅니다. 그리고 이어서 머릿속으로 '과제'를 수행하던가 '연습'을하던가, 하는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의외의 놀라운 성과를 가져다줍니다. 바로 머릿속 상상과 연습이 게으른 나의 몸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왜그런지는 직접 해보시면 알게 됩니다. 


2. 공부를 잘하려면 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눈이 피로하면 온몸의 피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몰입하는 데에 있어서 눈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의식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손을 비벼 열을 낸 후에 손바닥으로 눈을 살포시 갖다 대는 '눈 마사지'를 자주해주면 좋습니다. 이때 빗소리, 물소리나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눈에 쏠렸던 신경을 귀로 보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3. 집중력을 높이려면 쪽잠을 자주 자는것이 좋습니다.

공부하다가 몸이 피곤할 때는 쪽잠을 주무시길 바랍니다. 잠은 기억이 정리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분명 쪽잠은 공부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15분 이상 자게 되면, 수면패턴이 깨지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고 각각의 완료시간을 초단위로 체크해야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큰 목표를 세워야 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계획들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세부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습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초단위로 체크하여 기록해두면 애매하고 막연한 노력이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계획을 수립할수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꿈은 더는 막연한 것이 아니라(스케줄대로 살게 되면 이룰 수 있는) 이룰 수 있는 현실로 다가옵니다.


5. 무조건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첫째는 뇌를 위해서이고, 둘째는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됨으로써 잠시 생각을 비우고, 잠을 깰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먹으면 뇌건강에도 좋아 결과적으로 몰입을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화장실에 많이 갈수록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닙니다. 


6. 잠은 공부한 내용이 정리되는 수면학습시간입니다.  

낮에 공부한 내용이 밤에 잠을 잘 때 장기기억의 영역으로 정리가 됩니다. 그래서 밤에 충분히 잠을 자야 합니다. 그리고 더욱 확실하게 장기기억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암기를 하루아침에 하려 하지 말고, 매일 꾸준히 조금씩 복습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공부 중간에 쪽잠을 자서 일부로 뇌가 기억을 정리할 시간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눈의 혼란을 막아야 합니다.

눈이 정확히 초점을 맞춰 집중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우면 정신이 분산되고, 마음마저 혼란스러워집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내 눈의 움직임을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글을 볼 때 눈이 정확히 글자를 응시하지 않고, 글자 사이의 공백이나, 주변의 사물을 응시하고 있다면 책 읽는 것을 멈추고, 눈을 쉬게 한다거나, 아주 천천히 글자를 응시하며 읽어나가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글자를 응시하면서 읽고는 있는데 머리가 의미를 쫓아오지 못한다면 역시 잠시 휴식을 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눈은 총구와 같습니다. 총구가 흔들리게 되면 아무것도 쏴서 맞출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눈이 글자를 정확히 바라보지 못하면,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가 없습니다.


8.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몸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몸의 움직임은, 운동기관과 감각기관에 자극을 주게 되고, 그로 인하여 정신이 분산되게 됩니다. 몰입상태가 되기까지는 몸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몰입이 되면 그때 움직이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집중을 하게 되면 내 몸이 움직이든 말든지 뇌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9. 무엇이든 새로운 지식을 익숙하게 만들어야합니다.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려는 것에 대한 어느 정도의 익숙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뇌는 이미 익숙해진 것들을 바라볼 때 활성화가 되고 몰입이 되기 때문입니다. 익숙한 지식, 장기기억이 많을수록 더욱 빠르게 몰입을 경험할 수가 있습니다. 일단 무엇인가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기에 앞서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습득해 놓는 것이 몰입의 문을 여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장기기억이 늘어갈수록 뇌는 가속도를 붙여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게 됩니다. 

장기기억이 많은면 그와연관된 새로운 지식들은 블랙홀처럼 빠르게 습득할수있게됩니다.


11. 기억을 떠올리기 위해 눈알을 위쪽 대각선으로 움직이면 좋습니다.

눈의 움직임만으로 기억을 꺼내기가 더 쉬워진다고 합니다. 


12. 끊임없이 셀프테스트하는 것이 실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공부한 내용을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낸 후 풀어본다거나, 눈을 감고 암기한 내용을 말해본다거나, 써본다거나 할 때 학습한것이 장기기억으로 가게됩니다. 항상 도전할만한 과제를 공부하고, 셀프테스트하여 공부를 지속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메타인지능력에 대해

공부를 통해 꿈을 이루고 싶으시다면 메타인지능력에 대해 알면 도움이됩니다. 메타인지능력이란 자기평가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을 의미합니다. '자기평가능력'이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신이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셀프테스트(스스로문제내기, 눈을 감고 암기해보기등)를 통해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조절능력'이란 이 셀프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속적인 셀프테스트를 하기위해서는 첫째로 최종 꿈을 선정해야합니다. 둘째로 최종꿈에 대한 굵직한 목표들을 (1년 뒤, 5년 뒤, 10년 뒤, 15년 뒤, 20년 뒤)세워야합니다. 셋째로 그 목표에 대한 세부적, 구체적, 실현 가능하고, 현실적인 계획을 (6개월의 계획, 한 달의 계획, 일주일의 계획, 하루의 계획)세워야합니다. 그래서 이 세부적인 계획이 마치 하루일정, 즉 '스케줄'처럼 되어야합니다.  이것이 지속적인 셀프테스트를 가능하게하며, 또한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사람이 에베레스트산 정상에 올라가게 됐다고 합시다. 그리고 정상에 올라가면 금은보화를 얻을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그 산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가는 길이 어떻게 되는지, 내가 뭘 준비해야 하는지 모르는 채 그냥 올라가면 될까요? 안될것입니다. 산에 대한 아무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산을 올라 금은보화를 가지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중에 무엇이 부족한지를 끊임없이 연구해야합니다. 이렇게 할때 꿈은 내 앞으로 성큼 다가온 것이고, 이제는 스케줄대로 올라가 그 꿈을 잡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되고, 계획된 삶은 설레임과, 즐거움을 줍니다. 


그러나 계획되지 않은 상태에서 산을 무작정 오르는 것은 어떻습니까? 내 소중한 몸과 시간을 위험한 곳에, 던지는 꼴 이며, 또한, 막연히 꿈만 꾸면서 세월을 허비하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삶은 중간에 어려움과 시련을 만나면 언제든지 포기하게됩니다. 


항상 꿈과 목표와 세부적인 계획이 꿈을 이루는 원동력이 된다는것을 인지하고 하루하루 실천해나가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꿈! 이제 더이상 꿈으로 남겨두지말고 이제 실천에 옮기는것이 어떨까요? 이상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한 고찰을 마칩니다.


참고 - 메타인지

관련서적 - 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