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건소 혜택


인생에서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들을 합니다. 그러나 일반 서민들의 경우 바쁜 일상과 비용 등의 문제로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가까운 동네 보건소에 가보시면 어떨까요? 모르면 손해 보는 보건소 혜택과 유익한 건강정보들을 통해 당신의 소중한 건강, 꼭!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 혜택

1. 보건소에서는 국민건강검진처럼(혈액검사, 소변검사, 엑스레이 등) 기본적인 건강검진이 가능합니다. 개인 부담비용은 6천5백원으로 아주 저렴합니다.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일 경우(청첩장, 예식장계약서 등 증빙자료 제출) 기본검사 이외에 혈액형 검사, 풍진 검사, 성병 검사, B형간염 검사 등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으며, 총비용은 2만원 정도입니다. 만약 신혼부부검사를 개인이 보건소에서 받으면, 여자는 2만원, 남자는 1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서울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며, 다른지역의 경우, 무료건강검진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지역보건소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보건소는 여러 의료과목에 해당하는 1차 기본진료[각주:1]가 가능합니다. 어떤 증상이든 1천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기본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건강에 문제가 없으면 진료비는 1천원정도이고, 문제가 있어 약을 처방받을 경우에는 진료비가 5백원 줄어듭니다.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에는 진료비가 무료인 경우가 많습니다.(노인의 무료진료가 현재 전국 70% 이상의 보건소에서 시행 중이나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합니다.)


3. 한방진료와 치과진료가 가능합니다. 한방진료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침치료, 부항치료가 가능하며, 치과진료 같은 경우에는 치아발치, '불소도포'정도의 기본치료가 가능합니다.


4.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골연화증 같은 골질환검사가 가능합니다. 기본검사비를 포함하여 1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드시 예약하고 방문하셔야 하며, 또한 모든 지역의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잘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거주지역 근처에 골밀도 검사를 하는 병원이 없다면 다른 지역의 보건소에서 받아도 무관합니다.


5. 치매검사가 가능합니다. 60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전국의 어떤 보건소에서든지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 같은 경우는 치매 지원센터가 있어서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 프로그램, 그 밖에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고혈압, 당뇨, 대사증후군과 같은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의 의사가 주치의가 되어 당신의 건강을 관리해줍니다.


7. 유능한 의사에게 세심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의 수가 증가하고, 보건소의 취업경쟁률이 오르면서 예전보다 유능한 의사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보건소 혜택을 아직 많은 사람이 모르고 있으므로 방문자 수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세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역마다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나 프로그램, 비용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지역보건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밖에 다양한 보건소 혜택 정보는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홈페이지나 전화문의를 통해 365일 진료병원, 야간진료병원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명절이나 공휴일에 영업하는 약국이나 병원을 안내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익한 건강정보

1. 집에서 홀로 몸이 아파 움직이기 힘들거나, 밤에 아기가 아픈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주저하지 말고 119에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119에서는 무료로 야간에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과 증상에 따른 최적의 병원, 그리고 즉각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조회한 후, 환자를 구급차를 통해 이송합니다.


2. 야간에 응급실을 이용할 경우에 기본진료비가 4만원이 발생합니다. 또한 피검사, 흉부엑스레이, 소변검사 등을 포함하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응급환자가 아닌 경우는 119나 보건소로부터 영업 중인 병원을 안내받고 증상에 맞는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3. 야간에는 작은 병원이 큰 병원에 비해 진료비나 약값이 2배 정도 저렴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119나 보건소로부터 안내를 받아 작은 병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병원 진료비, 약국조제료에도 택시처럼 할증이 붙어, 비싼 시간대가 있습니다. 30%의 할증이 붙는 시간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평일 오후 6시 이후

- 토요일 오후 1시 이후

- 주말과 공휴일

- 평일과 토요일 오전 9시 이전

위 시간대에는 되도록 병원진료, 약제조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건강보험을 통해 1년에 한 번 스케일링을 1만5천원 정도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은 7월 1일을 시작으로 6월 말까지를 1년으로 보기 때문에 연말에 굳이 스케일링 받기 위해 서두르실 필요가 없습니다. 


6. 2015년 7월부터 70세 이상은 틀니, 임플란트가 건강보험에 적용됩니다. 100만원정도의 임플란트가 60만원정도로 할인되며, 횟수는 평생 2회까지만 가능합니다.


이상 모르면 손해 보는 보건소 혜택과 유익한 건강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은 건강 할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다양한 혜택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몸 관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동네 보건소에는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1. 1차 진료는 질병이 발생하여 진료를 받을 때 제일 처음 이를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1차 진료에 따라 환자를 구분하여 전문의사에게 후송되거나, 2차 진료기관인 병원이나 3차 진료 기관인 종합병원으로 후송하게 된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